화석연료의 고갈이 머지않은 현 시점에서 대체 에너지를 이용한 자동차는 초미의 관심사 입니다.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관한 이야기들이 많아지고 있는 것은 바로 그 때문이겠지요. 그렇지만 높은 개발비용과 기술적인 난관이 있기 때문에 자동차 업체들도 보다 더 연비가 높은 차를 개방하는 데는 어려움을 느끼고 있습니다. 이 시점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는 것이 Thermoelectric effect를 이용한 폐열회수 발전 장치를 접합하는 것입니다. 이 기술을 접합하게 되면 자동차 엔진에서 발생하는 열을 에너지로 바꾸어 차량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고 배기가스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현 시점에서 가장 활발하게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분야입니다.
가솔린 엔진의 경우에 약25%만이 실제 주행과 장비동작에 사용되고, 나머지 30%는 엔진 냉각에 쓰이고 40%가량은 열로 배출되고 있습니다. 그렇기 때문에 40%의 열을 에너지로 바꿀 수 있다면 고효율을 기대 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효과적입니다. 실제로 미국 에너지부 에서는 배기구를 통해 낭비되는 열을 재활용한다면 자동차의 일반 성능이 50%는 향상될 수 있다고 발표하기도 했습니다. 실제로 열전재료의 효율이 개선되면서 제너럴 모터스, 포드, BMW, 폭스바겐 등 유수의 자동차 업체들에서는 열전발전기를 탑재한 차량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.
용도 | 이동용 발전장치 및 배관부착용 폐열 회수 발전장치 | 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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발전전원 | 이동용 발전장치 | DC 50 watt ~ 1 Kwatt. | ||
배관부착용 페열 회수 발전장치 | DC 50 watt ~ 5 Kwatt. | |||
규 격 | 이동용 발전장치 | 350 × 350 × 450 (가로x세로x높이) | ||
배관부착용 페열 회수 발전장치 | 360 × 353 × 293 (가로x세로x높이) | |||
중 량 | 6Kg | |||
작동환경 | -50°C ~ 85°C (주위온도) | |||
기기성능 | 발열부 온도 270 °C, 냉각부 온도 30 °C에 최대 효율 발생 | |||
전원조절 | 별도 부품 ( 가변저항 ) 부착에 따른 출력 조절 | |||
재 질 | 외 부 | CR 강판 | ||
내 부 | 알루미늄 판재 | |||
기기보수 | 이동식 | 최초 5년 이내 불필요(냉각팬의 수명) | ||
배관부착식 | 불필요 | |||
소 음 | 이동식 | 45dB(정숙) | ||
배관부착식 | 무소음 | |||
특허관련사항 | 실용신안 0237635 호 |